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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가치 측정

사회적가치 측정(IMP)

  • IMP란?
  • 사회적가치 측정
  • IMP통한 사회적가치 측정

IMP 개요

IMP는 Impact Management Project의 약자로, 현재 글로벌에서 사회성과 측정과 관련하여 가장 주목받는 임팩트 측정관리 프레임워크

글로벌 임팩트투자자들의 양대 네트워크인 GIIN과 Toniic을 비롯해 IFC, OECD, UNDP 같은 국제기구 등의 조직이 IMP 프레임워크에 참여

IMP의 5가지 차원 (Five Dimensions of Impact)

IMP는 임팩트를 설명하고 관리하기 위해 5가지(WHAT/WHO/HOW MUCH/CONTRIBUTION/RISK)차원으로 정보를 제공하며, 이는 15개 데이터 카테고리로 세분화되어 서로 유기적이고 논리적으로 연결

IMP가 제시하는 임팩트의 5가지 차원

임팩트 차원 차원 별 핵심 질문
What 개입 기간 동안 발생한 Outcome(성과)는 무엇인가? / 이해관계자에게 해당 Outcome(성과)가 얼마나 중요한가?
Who Outcome(성과)를 경험하는 이해관계자는 누구인가? / 이해관계자들은 얼마나 취약한가?
How Much 해당 조직의 활동으로 Outcome(성과)가 얼마나 창출되었는가?
Contribution 해당 조직의 활동 없이도 발생했을 변화는 무엇인가? / 해당 조직이 순수하게 창출한 Outcome(성과)는 무엇인가?
Risk 해당 조직의 임팩트 창출을 방해하는 리스크는 무엇인가?

IMP 프레임워크의 주요특징

임팩트를 서술하고 보고하기 위한 전세계 '공통의 언어'

  • 로직모델, SROI에서부터 ESG에 이르기까지 기존 임팩트 측정·평가 생태계 각 영역에 산재하던 개념·방법론을 모두 포괄
  • 기업·투자자·실천가 등 다양한 배경의 생태계 구성원이 공통된 언어로 임팩트를 커뮤니케이션 하도록 기여

"이해관계자"에 대한 강조

  • 조직의 활동으로 영향을 받는 이해관계자가 누구인지, 어떤 환경에 처해 있는지, 해당 임팩트가 이해관계자에게 어떤 중요성을 가지는지 등에 대하여 면밀히 파악
  • 이를 바탕으로 이해관계자에 대하여 목표하는 Outcome을 보다 효과적·효율적으로 창출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데 초첨

임팩트 포트폴리오 관리를 위한 관점

  • 임팩트를 창출하는 개별 조직의 임팩트 관리 목적 뿐만 아니라, 해당 조직들에 투자하는 임팩트 투자자 관점에서의 임팩트 보고 및 관리를 위한 관점이 적극적으로 반영되어 있음.

사회적가치 정의

IMP의 5가지 차원 및 15개 세부 임팩트 데이터 카테고리에 따른 중점 사회문제 영역에 대한 사회성과 측정

15가지 임팩트 데이터 카테고리 (Impact Data Category)

차원 카테고리 설명
WHAT 1) Outcome Level in period - 조직이 솔루션을 제공한 결과로 이해관계자가 경험하는 Outcome(성과)의 수준
- 긍정·부정적, 의도된·의도되지 않은 Outcome(성과) 모두 포함
2) Outcome Threshold - 해당 Outcome(성과)이 충분히 좋은상태 (Good enough)라고 여겨지는 수준
- 예를 들어 사회문제 해결과 관련해서 어느 정도 수준이면 충분히 괜찮은 정도로 해결이 되었는지에 대한 기준점을 제시하고 있음
- 일반적으로 국가 또는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기준(Standard)이 적용될 수 있음(예:최저빈곤선,최저임금,생활임금,재활용 목표치,탄소배출 저감 목표치 등)
- 필요시 소셜벤처 생태계 내에서 벤치마크 기준이 성과 임계치로 활용될 수 있음(예: 친환경 제품 영역에서는 재생자원 90% 이상 활용이 업계 내 벤치마크 기준이라면 이를 활용)
3) Importance of the Outcome
to the stakeholder
- 기업이 창출한 Outcome(성과)이 이해관계자들에게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인식과 견해, 중대성 평가
- 가능하면 해당 Outcome(성과)을 경험한 당사자들이 제공한 데이터를 사용하며, 제 3자 연구 자료도 활용 가능
- 조직의 솔루션과 이를 통해 창출된 성과가 이해관계자들에게 얼마나 중요한지를 확인함으로써 실제로 이해관계자들이 해당 성과에 충분히 고려되고, 의견이 반영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음
4) SDG or other global goal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는 인류가 직면한 사회문제에 대한 범주와 도달하기 위해 나가야하는 방향성을 제시하고 있는 목표임
- 조직의 창출하고 있는 Outcome(성과)이 어떤 목표와 연계되어 있는지를 제시하면서 해당 성과의 사회적 성과 범주를 보다 명료히 하여 커뮤니케이션 할 수 있음
WHO 5) Stakeholder - Outcome(성과)을 경험하는 이해관계자 유형
6) Geographical boundary - 이해관계자가 Outcome(성과)을 경험하는 지리적 위치
7) Outcome Level at baseline - 조직의 솔루션이 시행되기 이전 이해관계자가 경험 하는 Outcome(성과)의 수준
- 개입 이전의 상태를 확인하는 과정을 통해서 해당 솔루션 이전 상황을 파악할 수 있음. 또한 이를 통해서 실질적으로 해당 조직이 창출하는 Outcome(성과)의 변화를 확인할 수 있음
- 예를 들어 해당 솔루션이 취약계층 아동 대상 영어프로그램이라면 해당 프로그램 참여 이전에 해당 취약계층 아동의 영어점수를 의미함
8) Stakeholder characteristics - 이해관계자의 인구·사회·경제·행동학적 특성을 기술하며, 인구학적(예: 나이, 성별, 민족), 행동적(예: 동기와 신념) 특성 또는 생태계 특성을 포함 가능
- 이를 통해서 이해관계자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고 조직의 솔루션과 Outcome(성과)이 이해관계자와 어떤 관계에 있는지를 면밀하게 파악할 수 있음
HOW MUCH 9) Scale - Outcome(성과)을 경험하는 사람의 수
- 이해관계자 중에서 해당 Outcome(성과)과 관련이 있는 이해관계자를 파악
- 환경 관련 Outcome(성과)일 경우에는 Outcome(성과)을 경험하는 이해관계자가 '지구'이거나, 경우에 따라 특정 지역으로 한정될 수 있음
10) Depth - Outcome(성과)의 변화량을 제시
- Depth는 ’Who'의 Outcome level at baseline과 ‘What'의 Outcome level in period 간 발생 변화를 비교 분석하여 산출
- 즉 조직이 창출한 Outcome(성과)에서 개입 이전의 상태를 빼서 산출한 값으로 실제적으로 조직의 솔루션으로 창출된 성과를 제시
11) Duration - 이해관계자에게 Outcome(성과)이 지속되는 기간
CONTRIBUTION 12) Depth Counterfactual - 해당 기업의 개입이 없었을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 Outcome(성과)을 의미. 즉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외부효과를 확인
- 조직의 솔루션을 통해서 순수하게 창출된 Outcome(성과)을 확인할 수 있는 것으로 개별 기업의 성과, 지역 또는 산업 벤치마크, 이해관계자 피드백 등을 통해 추정 가능
13) Duration Counterfactual - 해당 기업의 개입이 없었을 경우를 가정한 추정 지속 기간(Duration)
- 개별 기업의 성과, 지역 또는 산업 벤치마크, 이해관계자 피드백 등을 통해 추정 가능
RISK 14) Risk type - 기대 임팩트 창출에 내제하는 9가지 리스크 유형
15) Risk level - 임팩트에 영향을 미치는 리스트 유형이 발생할 가능성과 발생 시 지구 및 사람에 끼치는 영향의 심각성(Severity of the consequence)을 고려한 리스크 수준을 제시

※ 출처 : IMP 홈페이지

IMP통한 사회적가치 측정

IMP 국내 도입을 위한 적합성 확보를 위하여 중점 시범사업 영역 2가지*를 선정하여 Baseline, Threshold 등 기초 데이터 확보

* "취약계층 고용을 통한 소득 증대(고용)" 및 "자원선순환을 통한 폐기물 배출 감소(자원선순환)"


취약계층 고용을 통한 소득 증대
측정성과
  • 고령자,장애인 등 취약계층 고용을 통해 창출한 소득
기초데이터
  • 취약계층별 기존 소득 수준
  • 최저임금, 생활임금 조회
리포트
  • IMP 자가공시 리포트(예시)
자원선순환을 통한 폐기물 배출 감소
측정성과
  • 자원선순환을 통해 절감한 폐기물 처리 비용
기초데이터
  • 폐기물 품목별 사회적 순편익
  • 폐기물 품목별 재활용률
리포트
  • IMP 자가공시 리포트(예시)

1. (고용 영역) IMP 자가공시 리포트 주요사항 작성방법 (예시)

1) 조직이 창출한 성과(Outcome) : 채용한 취약계층(발달장애인 등)의 월평균 소득

  • 총 채용한 취약계층 수 : 10명
  • 1인당 월평균 소득 : 800,000원
  • 해당 기간 : 12개월

2) 조직의 개입 이전 상태(Baseline) : 채용한 취약계층의 이전 월평균 소득수준

  • 1인당 월평균 소득 : 300,000원

3) 해당 기간 창출한 실제 사회적가치 : “조직이 창출한 성과 - 조직의 개입 이전 상태”

  • 창출한 사회적가치(1인당) : 500,000원 (800,000원 - 300,000원)
  • 총 창출한 가치 : 500,000원 x 12개월 x 10명 = 60,000,000원

2. (자원선순환 영역) IMP 자가공시 리포트 주요사항 작성방법 (예시)

1) 조직이 창출한 성과(Outcome): 폐자원 회수 프로그램 도입에 따른 사회적 순편익
= ∑{(①페트 총 회수량)*(②회수한 페트의 실질적인 재활용 비율)*(③페트 재활용을 통한 단위당 사회적 순편익)}

  • ① 폐자원 회수 프로그램 운영을 통해 회수한 페트 총량(kg)
  • ② 품목별로 실제로 재활용된 비율(%)
  • ③ 품목별로 재활용되었을 때 사회적 순편익
구분 ① (kg) ② (%) ③ (원/kg)
페트 100,000 95 489.22
사회적 순편익 46,475,900원

2) 조직의 개입 이전 상태(Baseline) : 폐자원 회수 프로그램 도입 이전 사회적 순편익

구분 ① (kg) ② (%) ③ (원/kg)
페트 100,000 40 489.22
사회적 순편익 19,568,800원

3) 해당 기간 창출한 실제 사회적가치 : "조직이 창출한 성과 - 조직의 개입 이전 상태"

  • 총 창출한 가치 : 46,475,900원 - 19,568,800원 = 26,907,100원
취약계층별 기존 소득 수준
취약계층별 기존 소득 수준
최저임금, 생활임금 조회
최저임금, 생활임금 조회
폐기물 품목별 사회적 순편익
폐기물 품목별 사회적 순편익
폐기물 품목별 재활용률
폐기물 품목별 재활용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