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회적 가치 측정

사회적 가치 측정 안내

  • 사회적 가치란?
  • 사회적 가치 측정 방법
  • 사회적 가치 매뉴얼

사회적 가치 정의

사회적 가치란 사회, 경제, 환경, 문화 등 모든 영역에서 공공의 이익과 공동체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가치로서 아래의 모든 행위를 포괄함
  • 인간의 존엄성을 유지하는 기본 권리로서 인권의 보호
  • 사회적 약자에 대한 기회 제공과 사회 통합 증진
  • 품위 있는 삶을 누릴 수 있는 양질의 일자리 창출
  • 지역사회 활성화와 공동체 복원
  • 경제활동 이익의 지역 순환을 통한 지역경제 공헌
  • 환경의 지속가능성 보전
  • 그 밖에 공동체의 이익실현과 공공성 강화

출처 : 공공기관의 사회적 가치 실현에 관한 기본법안 제2조

사회적 가치 측정 필요성

사회적 가치 창출 영역 (K-SDGs, 국가지속가능발전목표)

2040년까지 달성해야 할 국제 사회의 보편적 가치를 담아 17개 목표를 제시하여, 균형적인 지속 가능 발전 목표 체제를 구성

사회적 가치 창출방법 (비즈니스 모델)

출처: Business Models of Social Enterprise: A Design Approach to Hybridity, 2012, WolfgangGrassl 번역 및 재가공

사회적 가치 측정 소개

기술보증기금은 소셜벤처기업이 창출한 사회적 성과를 건강하게 관리하고, 공정하게 평가받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자 합니다.
체계적으로 측정된 사회적 가치 결과를 바탕으로 공공 및 민간 자본시장에 활용하여 사회적 가치 창출에 재투자할 수 있는 지속가능한 선순환 소셜벤처 생태계가 구축될 수 있습니다.

IMP 개요

IMP는 Impact Management Project의 약자로, 현재 글로벌에서 사회성과 측정과 관련하여 가장 주목받는 임팩트 측정관리 프레임워크

글로벌 임팩트투자자들의 양대 네트워크인 GIIN과 Toniic을 비롯해 IFC, OECD, UNDP 같은 국제기구 등의 조직이 IMP 프레임워크에 참여

IMP의 5가지 차원 (Five Dimensions of Impact)

IMP는 임팩트를 설명하고 관리하기 위해 5가지(WHAT/WHO/HOW MUCH/CONTRIBUTION/RISK)차원으로 정보를 제공하며, 이는 15개 데이터 카테고리로 세분화되어 서로 유기적이고 논리적으로 연결

IMP가 제시하는 임팩트의 5가지 차원

자금지원 관련테이블. 사업명, 주관(수행)기관, 내용, 지원유형 구성
임팩트 차원 차원 별 핵심 질문 - 주요내용
What 사회적 성과의 내용은 무엇인가? – 기업이 제품과 서비스를 통해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와 해결방안 인식 등
Who 사회적 성과의 이해 관계자는 누구인가? – 사회문제를 경험하는 이해관계자의 규모 및 거주현황 등
How Much 사회적 성과 발생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 해결하고자 하는 사회문제의 규모, 해결수준 등
Contribution 원래 수준보다 기업의 개입에 의해 얼마나 추가로 사회적 성과가 창출되는가? – 해당 기업의 기여가 없는 경우 발생하는 사회적 성과 등
Risk 리스크는 얼마나 큰가? – 사회적 가치 산출과정에서 발생하는 오류 등에 대한 리스크 등

IMP 프레임워크의 주요특징

임팩트를 서술하고 보고하기 위한 전세계 '공통의 언어'

  • 로직모델, SROI에서부터 ESG에 이르기까지 기존 임팩트 측정·평가 생태계 각 영역에 산재하던 개념·방법론을 모두 포괄
  • 기업·투자자·실천가 등 다양한 배경의 생태계 구성원이 공통된 언어로 임팩트를 커뮤니케이션 하도록 기여

"이해관계자"에 대한 강조

  • 조직의 활동으로 영향을 받는 이해관계자가 누구인지, 어떤 환경에 처해 있는지, 해당 임팩트가 이해관계자에게 어떤 중요성을 가지는지 등에 대하여 면밀히 파악
  • 이를 바탕으로 이해관계자에 대하여 목표하는 Outcome을 보다 효과적·효율적으로 창출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데 초점

임팩트 포트폴리오 관리를 위한 관점

  • 임팩트를 창출하는 개별 조직의 임팩트 관리 목적 뿐만 아니라, 해당 조직들에 투자하는 임팩트 투자자 관점에서의 임팩트 보고 및 관리를 위한 관점이 적극적으로 반영되어 있음.

사회적 가치 측정 방법 소개

IMP 핵심차원에 따른 15가지 데이터 카테고리

차원 카테고리 내용
What
What
사회적 성과 (Outcome Level in Period) - 해당 기업이 관여했을 때 이해관계자가 경험하는 사회적 성과 수준
요구되는 수준 (Outcome Threshold) - 이해관계자가 긍정적이라고 생각하는 사회적 성과 수준
해결방안의 중요성 (Importance of Outcome to Stakeholder) - 기업이 창출한 사회적 성과의 우선순위에 대한 이해관계자들의 인식 및 견해
SDG 목표/글로벌 목료 (SDGs and/or Global Goal) -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또는 사회적 성과와 관련한 글로벌 목표
Who
Who
대상 (Stakeholder) - 사회적 성과를 경험하는 이해관계자 유형
지역 (Geographical Boundary) - 이해관계자가 사회적·환경적 사회적 성과를 경험하는 지리적 위치
기존상태 (Outcome Level at Baseline) - 개입 이전 또는 해당기업의 활동에 의한 영향이 없었을 때의 이해관계자가 경험하는 사회적 성과 수준
대상의 특성 (Stakeholder Characteristics) - 이해관계자의 사회인구학적, 행동적 특성 또는 생태계 특성
How Much
How Much
규모 (Scale) - 사회적 성과를 경험하는 대상의 수
심도 (Depth) - 이해관계자가 경험한 변화의 정도
지속기간 (Duration) - 이해관계자가 사회적 성과를 경험하는 기간
Contribution
Contribution
심도 관련 공헌도 (Depth Counterfactual) - 해당 기업의 개입이 없었을 경우를 가정한 추정 변화 정도
지속기간 관련 공헌도 (Duration Counterfactual) - 해당 기업의 개입이 없었을 경우를 가정한 추정 지속기간
Risk
Risk
리스크 유형 (Risk Type) - 사회적 성과 창출 과정에 내재되어 있는 리스크 유형
리스크 수준 (Risk Level) - 해당 리스크 발생 가능성과 발생 시 인간과 지구에 끼치는 영향의 심각성을 고려한 리스크 수준

사회적 가치 측정 산식

정량적 지표인 사회적 성과 변화량(Depth), 규모(Scale), 측정 대상 기간을 바탕으로 화폐금액으로 사회적 가치 도출

사회적 가치 측정 산식
산식 : (사회적 성과 – 기존상태) x 규모 x 측정 대상 기간

도입

소셜벤처스퀘어 사용방법 및 접속방법 안내

회원가입과 공동인증서 등록

소셜벤처스퀘어 사용을 위한 회원가입과 공인인증서 등록 방법 안내

사회적가치 측정

사회적 가치 자가 측정 순서 및 사용방법 안내

사회적 가치 보고서 관리

사회작 가치 측정 현황 및 보고서 관리방법 안내

보고서 검증 및 공시

사회적 가치 측정 검증 업무 및 검증 신청 방법 안내

소셜벤처스퀘어 '사회적 가치측정' 사용방법 알아보기

소설벤처스퀘어의 '사회적 가치측정' 사용방법 Full 영상